비싸기만 한 스마트폰 요금제. 좀 더 싸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선택약정이란
간단하게 말해서 처음 스마트폰을 개통할 때 어떤 할인 혜택을 받지 않은 고객들이 받을 수 있게 되는 겁니다.
(공시를 받은 경우 약정이 끝나거나 기기값을 전부 지불하면 가능.)
가장 유명한 혜택은 공시지원금인데요.
공시지원금은 통신사에서 단말기 가격을 할인해 주는 겁니다. 그동안 휴대폰 생태를 잘 모르는 많은 고객들이 공시지원금을 선택권 없이 거의 강제적으로 받았다해도 과언이 아닌데, 공시지원금 대신 선택 약정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선택 약정을 받으면 사용할 기간─1년, 2년─을 정한 뒤 이용하시는 요금제의 최대 25%를 할인받을 수 있게 되는 겁니다.
쉽게 말해서 공시 지원금은 스마트폰 단말기, 즉 기계값을 할인받는 것이고, 선택 약정은 요금제를 할인받는 것입니다.
선택약정의 장단점
공시지원금이 낮을 경우.
무조건 선택 약정이 옳은게 아닙니다. 자신이 사용할 스마트폰의 공시지원금과 선택약정 혜택을 비교해 현명한 소비를 하는 게 좋습니다.
비싼 요금제를 사용하는 고객.
휴대폰이 등장한 지 오래됐고 그만큼 온갖 종류와 조건의 요금제들이 쏟아져 나왔죠. 하지만 이러나저러나 중요한 건 요금제의 가격과 데이터의 양.
많은 데이터를 사용해야 하는 직종이나 그에 준하는 사용량을 가진 고객분들은 자연히 제공되는 데이터가 많은 비싼 요금제를 사용하게 되죠. 그런 고객들은 선택 약정이 답입니다.
신청도 쉽다.
당장 114에 전화해서 자신이 가입할 수 있는 상태인지 알 수 있고, 가능하다면 그 자리에서 가입할 수 있다. 그것마저 귀찮다면 통신사 어플로 들어가 선택 약정 항목에서 가입의 유무와 가입절차까지 터치 몇 번으로 가능하다.
(스마트 초이스에서도 쉽게 가능합니다.)
중고폰 혹은 인터넷을 통한 자급제 폰 구매
잦은 통수에 대리점에 혐오감을 갖은 분들도 많죠.
더러워서 피하고, 스스로 알아본 뒤에 중고 혹은 인터넷을 통한 자급제폰을 구매하는 현명한 사람들도 요금제를 싸게 쓸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스스로 정한 사용기한을 못 채우고 해지할 경우 위약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물론 반대로 연장도 가능하다.
당연히 기계값 할인이 없기 때문에 기계값을 전부 주고 구매해야 한다. 이건 기간 혜택이라면 당연한 것이라 딱히 단점 같지 않아요.
알아가자
이제는 사람 신체의 일부라고 생각해도 좋을 스마트폰.
1인 1 폰. 많으면 사용처에 따라서 2~3대까지 가지고 있을 만큼 현대인의 필수품이라고 할 수 있죠, 무지한 저도 이것저것 알아보며 현대인이 되어가는 중입니다. 우리가 기계를 이루는 부품은 알지 못해도, 목숨 같은 큰돈을 쓰는 것이니 할인받을 수 있는 혜택을 알고서 현명한 소비자가 되어갑시다.